현재의 별자리는 1930년 국제천문연맹에서 정한 88개의 별자리가 공통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현재와 같은 별자리로 정해졌던건 당연히 아니다. 멀리 올라가면 기원전 3천년 바빌로니아에서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변화되어 온 것이다.
별자리를 별 그 자체로만 본다면 저게 무슨 기린이야? 하는 것처럼 허무 맹랑하게 보인다. 하지만 별자리마다의 전설과 함께 본다는 별자리를 재미있게 볼 수 있다.
별자리의 이동
밤하늘에서 별들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따라 일주운동과 연주운동을 한다. 일주운동으로 한시간이 지날때마다 약 15도 정도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한다. 또 연주운동으로 인하여 같은 시간에 바라보더라도 하루가 지나면 약 1도씩 서쪽으로 이동한다. 따라서 매일 보는 별자리는 큰 변화가 없지만, 계절별로 나누어 본다면 위치가 확연히 다르게 보인다. 이를 계절별 별자리라 부른다. 또 이를 계절별로 오후 9시경에 잘 보이는 별자리들이 주를 이룬다.
길잡이 별자리
무작정 하늘을 바라본다면 알고있는 별자리라도 찾기가 어렵다. 이러한 별자리들을 쉽게 찾기 위하여 길잡이별이나 길잡이 별자리를 이용하면 쉽게 별자리를 찾을 수 있다. 계절별로 잘 보이는 별자리와 관찰하는 시간에 따라 쉽게 확인되는 별자리를 먼저 찾고, 그 별자리를 중심으로 다른 별자리를 찾아나가는 것이다.
계절별 길잡이 별자리
우리나라는 북반구에 위치하기에 북쪽 하늘의 계절별 길잡이 별과 별자리를 보면 다음과 같다.
북쪽하는 길잡이별(자리)
- 큰곰자리의 북두칠성, 카시오페아자리
봄철 길잡이별(자리)
- 목동자리의 아크투르스, 처녀자리의 스피카, 사자자리의 데네볼라
여름철 길잡이별(자리)
- 백조자리 데네브, 거문고자리 베가, 독수리자리 알타이르
가을철 길잡이별(자리)
- 페가수스 사각형
겨울철 길잡이별(자리)
- 오리온자리 베델기우스, 큰개자리 시리우스, 작은개자리 프로키온, 황소자리 알데바란, 마차부자리 카펠라, 쌍둥이자리 폴룩스
계절별 별자리
북쪽 하늘 별자리
북쪽 하늘 별자리는 년중 어느때나 계절에 상관없이 우리나라에서 항상 볼 수 있는 별자리이다. 당연히 낮은곳에서 건물이나 산에 가리면 안보이는건 안보인다 말하면 안된다. 그러나 더 중요한건 도시에서 요즘엔 별 보기가 어렵다.
큰곰자리와 북두칠성은 봄과 여름 초저녁에 가장 잘 보인다. 카시오페아는 가을과 겨울 초저녁에 잘 보이는데 이 별자리는 밝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고 눈에 띄는 별자리 모양을 가지고 있어 찾기가 쉬워 다른 별들을 찾는 길잡이 별자리로 이용하면 좋다.
큰곰자리, 작은곰자리, 용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 세페우스자리, 기린자리
봄철 별자리
위 그림은 봄철 별자리를 나타낸 그림으로 참고하면 된다.
겨울철 별자리들은 서쪽으로 사라져가고 밤하늘 높은 곳에 봄을 대표하는 목동자리의 아크투르스, 처녀자리의 스피카, 사자자리의 데네볼라 등이 밝게 빛나 이를 길잡이 삼아 다른 별자리를 찾으면 된다.
볼 수 있는 별자리
사자자리, 작은사자자리, 살쾡이자리, 목동자리, 왕관자리, 사냥개자리, 처녀자리, 까마귀자리, 머리털자리, 천칭자리, 바다뱀자리, 유분의자리, 컵자리
여름철 별자리
위 그림은 여름철 별자리로 참고하면 된다.
여름이 되면 역시 봄철별자리들은 서쪽 하늘로 사라져간다. 은하수는 하늘을 가로질러 흐르는 것처럼 보인다. 그위에 백조자리가 보이며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견우와 직녀가 칠월칠석을 기다리면 반짝이는게 보인다. "큐피트의 화살"로 우리가 알고있는 화살자리도 보인다.
볼 수 있는 별자리
거문고자리, 독수리자리, 백조자리, 화살자리, 여우자리, 방패자리, 돌고래자리, 헤르쿨레스자리, 전갈자리, 뱀주인자리, 뱀자리, 궁수자리
가을철 별자리
위 그림은 가을철 별자리로 참고하면 된다.
여름철 별자리와 은하수는 서쪽하늘로 이동을 한다. 가을은 다른 계절에 비해 상대적으로 밝은 별이 적다. 그래도 유난히 눈에 잘 보이는 별은 페라수스의 몸통부분이 잘 보인다. 이별을을 기준으로 다른 별자리들을 찾아보면 그나마 잘 볼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볼 수 있는 별자리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자리, 페르세우스자리, 도마뱀자리, 삼각형자리, 양자리, 물고기자리, 조랑말자리, 남쪽물고기자리, 물병자리, 염소자리, 고래자리
겨울철 별자리
위 그림은 겨울철 별자리로 참고하면 된다. 가을이 지나 겨울의 밤하늘엔 다른 계절보다 유난히 밝은 별들이 많다. 안드로메다은하와 오리온성운, 히야데스 산개성단을 맨눈으로 볼 수 있다.
또 오리온자리의 베델기우스, 리겔, 큰개자리의 시리우스, 작은개자리으 프로키온, 황소자리의 알데바란, 바차부자리의 카펠라 등 반짝이는 별들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겨울은 사계절중 별자리를 바라보며 감상에 젖기가 매우 좋은 계절이다 물론 추위는 참아야 한다.
볼 수 있는 별자리
오리온자리, 큰개자리, 작은개자리, 토끼자리, 에리다누스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외뿔소자리, 마차부자리, 게자리
도시의 하늘에서 별이 잘 보이지 않기도 하고, 바쁘다는 일상을 핑계로 하늘의 별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기가 어렵다. 그러나 때때로 하늘을 바라보며 가족 혹은 연인과 별자리에 대해 이야가를 나눈다면 기분좋은 밤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